도움말 FAQs

뒤로가기
제목

보타닉바이옴/마이크로바이옴이 뭔가요?

작성자 OHAVE(ip:)

작성일 2021-11-06

조회 166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오하브의 보타닉바이옴은 식물유래 유익균을 활용한 피부 미생물생태계를 의미합니다.



1. 마이크로바이옴(미생물생태계)의 정의

 인체에 서식하는 "미생물(microbe)"과 "생태계(biome)"를 합친 말로 우리 몸에 사는 미생물과 그 유전정보를 일컫는 단어입니다. 

 인체 마이크로바이옴의 수는 순수한 인체의 세포수보다 두 배 이상 많고 유전자 수는 100배 이상 많습니다. 따라서 미생물을 빼놓고 인간의 유전자를 논할 수 없을 정도이기에 제2의 게놈(Second Genome)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마이크로바이옴은 유익균과 유해균이 생성되는 원리와 질병간의 연관성 등을 분석할 수 있어 신약 개발 및 불치병 치료법 연구에 폭넓게 활용될 수 있는 분야입니다. 또한 마이크로바이옴은 식품, 화장품, 치료제 개발에 쓰이고 있습니다.


2. 피부 마이크로바이옴

 피부 장벽과 스킨 마이크로바이옴은 해로운 외부 환경으로부터 보호하여 주는 일종의 방패역활을 합니다.

 스킨 마이크로바이옴 밸런스가 잘 유지 될 시 피부에는 영구적이거나, 일시적인 균집 형성이 적절히 작용하여 피부의 붉어짐, 건조, 피부표면 약화로 인한 노화 징후으로부터 보호하는 작용을 합니다.

 특정 유익균, 유산균의 각종 대산물이나 일부분(프로바이오틱)이 함유된 화장품을 표피층(epidermis)에 도포하여 약해진 스킨 마이크로바이옴 강화 및 활성화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우리 몸에서 분해나 소화 할 수 없으나 몸에 서식하는 유인균이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특정 당류나 그 외 성분(프리바이오틱) 함유 화장품을 통해 피부 보습도 하며, 

고유 스킨 마이크로바이옴에게 건강한 먹이를 제공해주어 피부 면역체계를 강화하여 질병을 예방하는 등의 건강한 피부를 위한 여러가지 방안으로 기능성 화장품 원료로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3. 가장 널리 사용되는 프로바이오틱-박테리아 균주는?

 1위는 락토바실러스(Lactobacillus)입니다. 젖산 또는 균유래 락틱애시드(lactic acid bacteria)는 화장품 원료로 가장 흔히 활용됩니다.

 알려진 락토바실러스 성분의 종류를 뽑자면 락토 바실러스 발효물(lactobacillus ferment)이 있는데 이는 박테리오신을 생산하여 항균 작용을 하며, 

외부 유해 성분으로 부터 피부를 보호하며, 화장품의 유효기간을 늘려주는 천연 보조제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4. 락토바실러스, 프로바이오틱스?

 유익균을 발효하여 생산된 성분을 화장품 원료로 사용하는데, 이를 “프로바이오틱(pro-biotic)”이라고 합니다. 

 가장 널리 쓰이는 균주는 락토바실러스(젖산간균, Lactobacillus)”입니다.

 락토 바실러스 발효물(lactobacillus ferment)은 박테리오신을 생산하여 항균 작용을 하며, 외부 유해 성분으로 부터 피부 보호 하기도 하며, 화장품의 유효기간을 늘려주는 천연 보조제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5. 프로바이오틱의 기능

 화장품을 통해 프로바이오틱을 공급함으로 피부의 겉표면의 마이크로바이옴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건강한 스킨 마이크로바이옴은 피부장벽 강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스킨 마이크로바이옴 밸런스는 건강한 면역체계를 지원하여 각종 피부병을 예방 할 수 있으며, 

피부를 젊어 보이게하며(younger appearance), 유수분 밸런스(moisture balance), 피부의 탄탄함(firmness of skin) 등 여러 도움이 됩니다.


6. 발효추출물의 잇점

 우리 몸에는 ‘살모넬라’나 ‘무탄스큔’ 같은 해로운 미생물이 있는 반면에, 인체에 유익한 미생물(균)들도 있습니다. 

 유익한 균 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유산균’과 ‘비피더스’ 등으로 식품이나 화장품 원료로 널리 활용됩니다.

 일반적으로 발효과정을 거치게 되면 일반 추출 방법으로 얻은 원료보다 적은 입자의 원료를 얻게 되어 피부 흡수에도 용이하게 됩니다. 

 발효과정으로부터 얻은 대사물(metabolite)에는 각종 항산화제, 아미노산분자 또는 비타민들도 얻게 되어 모두 피부에 건강한 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7. 피부 마이크로바이옴의 효능


 1) 항균 

 프로바이오틱스군 균주가 박테리오신이라는 항균 단백질을 생산하는 경우가 더러 있어, 유해균을 차단하고 억제하는 항균 작용으로 사용 가능 합니다.

 항균 환경이 조성된 피부에서는 유해균 침투가 어려워지며 이는 자연스럽게 염증과 질병에 대한 예방으로 이어집니다. 살균효과로 인해서 보존제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2) 항염 

 프로바이오틱스로 인해 생산된 정상 신호는 동일한 수용체에 대한 경쟁억제로 작용되기도 하며, 면역반응을 유발하는 “alarm” 신호를 억제 하여, 여드름이나 안면 홍조 및 염증 반응을 억제하게 됩니다.


 3) 안티에이징 

 프로바이오틱스는 피부 재생과 회복 과정율을 증가하여주는데, 주름 갯수와, 주름 깊이 감소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리프팅 효과는 이미 보고되었습니다.

 이외에도, 독소 배출을 도움으로서 피부톤을 활력있게 개선합니다.


8. 락토바실러스발효물 또는 락토바실러스발효용해물

 

 1) 효능 : 피부 미백, 피부 면역력 강화, 항염, 보습, 피부 활력

 

 2) 스토리 : 락토바실러스는 김치, 우유, 치즈 발효와 같이 식품 전반에 걸쳐 사용되는 미생물로, 모유 속에서도 다량 존재하여 프로바이오틱스를 생성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락토바실러스 발효여과물은 모유 유산균(-reuteri), 김치 유산균(-brevis) 및 치즈 유산균(-casei) 3종의 혼합물입니다. 

 앞서 언급한 항균, 항염, 안티에이징에 덧붙여서, 멜라닌 생성을 막아 미백효과, 면역력 증가, 항아레르기, 아토피 완화, 비타민 C,B증가하며, 

당류를 발효하여 에너지를 획득하여 다량의 유산을 생성하여 피부에 좋은 약산성 조건(PH3~4정도)을 성립합니다.




▶ 출처 : 스킨 마이크로바이옴, 닥터오라클 권한솔 학술연구원 https://bit.ly/3qckclW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